[야구]/[KBO]

2021 KBO FA 명단 (+등급)

와쿠이  2020. 11. 15. 00:01

 

일단은 FA <자격>이 있는 선수들이다. 한국시리즈가 끝나고 크보에서 저 명단을 공시하면, FA 하고싶은 선수들이 정식 신청을 하고, 최종적으로 크보에서 FA <승인> 선수들을 공시하며 시장이 열린다. (예: 2020년 FA 자격 선수 명단 공시, 승인 선수 명단 공시)

 

+ 25일 정식으로 명단이 공시되었다.

내가 딱 하나 틀렸다. 이대호가 C급이 아닌 B급. 난 3번째 FA인줄 알았는데 2번째인가보다. FA해외진출은 빼나 ㅋ

 

 

 

▲ 충족 못한 선수

백정현: 1시즌 남았었는데, 올시즌 84일만 충족.

이병규: 72일 모자랐는데, 올시즌 60일만 충족.

송창식 이택근: 1시즌 남았었는데, 은퇴.

 

 

▲ 여담

김현수는 전례없는 케이스다. 4년 계약을 맺고 3년을 뛰었는데, 국가대표 포인트를 145일 넘게 채워서 1시즌이 인정되기 때문에 FA 자격이 있다. 물론 신청은 안할거 같지만.

허경민은 등록일수 8시즌 123일로 조금 모자란데, 국대 포인트로 FA 가능하다. 김재호도 3시즌 136일, 차우찬도 3시즌 101일인데 국대로.

얼마전 방출된 윤석민, 박희수, 권혁은 사실 FA 자격을 다 채우긴 했다.

장원준, 장원삼, 나주환은 자격 유지다. 각각 2018, 2019 시즌 끝나고 FA 자격을 이미 채웠는데 본인들이 신청 안한거.

이용찬은 올시즌 시작 전에 이미 FA 자격을 다 채워놨었다. 먼소리? 자세한건 나중에 다뤄보겠다.

오재일은 등록일수로는 1일 차이로 FA가 못될뻔 했는데, 출장 경기수에 대한 크보의 괴상한 해석 전례를 따라 FA가 된다.

 

 

▲ 등급 계산

시행 첫해인 올시즌은 리그 연봉 순위만 적용.

FA 등급제는 조만간 자세히 다뤄볼 예정.

 

 

 

PS.

김하성 나성범은 해외진출 포스팅(7시즌) 자격을 갖추었다. 참고로, 박민우 박종훈도 똑같이 포스팅이 가능하다. Hoxy?